본문 바로가기
결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살 때 종합 꿀팁 추천

by 집도리 2024.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집도리입니다.

 

개인적으로 결혼 준비를 하면서 제 여자친구에게 천연다이아를 해주고 싶었지만 천연 다이아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고 랩다이아몬드와의 차이점은 전혀 없으며 일반인은 구분은 못하기에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할 수 있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이왕 구매하는 랩다이아몬드 좀 더 좋은 등급 컷 컬러 사이즈를 선택하고자 했었습니다.

 

 

 

우선 천연 다이아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차이점은 뭐가 있을까요?

아래 표로 깔끔하게 정리해드립니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천연
다이아몬드
화학적 구성 탄소 탄소
굴절률 2.42 2.42
밀도 0.044 0.044
경도 10 10
비중 3.52 3.52

 

네, 그렇습니다. 없습니다.

 

 

사실 여기까지 찾아보신 분들은 대부분 랩다이아와 천연다이아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대부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다이아아를 선택할 때 뭘 보면 좋을까요?

 

이번에도 딱 깔끔하게 우선순위 순서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사이즈 (0.1캐럿~ 1캐럿 혹은 그 이상)
  2. 컬러 (D>E>F>G>K)
  3. 투명도 (IF>VVS1>VVS2>VS1>VS2>SI1>SI2)
  4. 컷팅 (Excellent>Very Good>Good)
  5. 감정기관 (GIA>>IGI)

이해되셨나요?

 

사이즈>컬러>투명도>컷팅>감정기관 순입니다!!

 

또한 감정서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바뀌며 랩다이아몬드의 경우 많은 비중이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그래서 국내 감정서 대신 국제 감정기관인 IGI나 GIA를 선택하시면 되고 이 중에서 IGI의 경우 랩다이아몬드 전문 감정기관 같은 느낌이며, GIA은 그냥 다이아몬드계의 유명 감정기관이지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도 확장하여 감정하고 있습니다.

 

감정서의 가치로 보면 GIA>>IGI이지만 랩다이아를 사는 이유는 사실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고 사는 것이기에 굳이 비싼 감정서 GIA 랩다이아를 살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그래서 살 때 어떻게 해야 되냐?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에 보면 랩다이아몬드 구매 후기 혹은 판매되는 다이아 반지 보게 되면 무조건 감정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위의 우선순위 별로 확인하시면 됩니다만 예시를 보며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 예시

 

 

해당 사진은 유명 결혼 정보 공유 카페에서 퍼온 사진입니다.

 

이분의 다이아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13캐럿 / F컬러 / VS1 / Excellent / IGI

 

제가 감히 분석하자면 사이즈는 2.13캐럿으로 매우 훌륭하지만 컬러가 아쉽습니다. F컬러는 중간등급으로 D등급이었다면 랩다이아여도 매우 비싸지기는 합니다. 투명도는 VS1으로 무난합니다. 하지만 VVS2 이상을 선택하셨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컷팅은 대부분의 랩다이아가 Excellent이며, IGI 선택은 매우 훌륭한 선택이셨던 것 같습니다.

 

만약 2캐럿의 큰 사이즈를 좀 조정 가능했다면 1캐럿대의 D컬러 VVS1 투명도의 랩다이아를 선택했지 않을까 싶습니다.

 

 

 

2번 예시

 

온라인에 판매되고 있는 14K 프러포즈 링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0.32 캐럿 / E컬러 / VS1 / Excellent / HGI / 가격 30만원대

 

0.5 캐럿 / F컬러 이상 / VS2 / Excellent / 국내기관 감정서 / 가격 90만원대

 

1캐럿 / E컬러 / VS1 / Excellent / IGI / 160만원대

 

온라인이나 혹은 완제품 판매 시장에 보면 이런 상품들이 많습니다.  ex : ~컬러 등급 이상

이런 제품은 웬만하면 구매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똑같은 캐럿의 똑같은 컷팅이어도 컬러 등급이 1단계만 달라도 가격에 정말 다릅니다.

 

보통 똑같은 사이즈에 D컬러 컷팅 등급이 VVS1과 VS2의 가격이 대략 2배 차이 납니다.

하물며 컷팅보다 더 중요한 컬러 등급이 다르면 얼마나 차이 날까요?

 

절대 위와 같은 특정 스펙을 담보하지 않은 다이아는 구매하시지 마시고 또한 국내 감정기관의 감정서는 천연다이아 분야가 아닌 랩다이아에서는 절때 비추합니다. 감정기관은 무조건 IGI 혹은 GIA로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IGI)

 

 

 

 

그래서 너가 추천하는 랩다이아는 뭔데?

 

7부 이상 / D컬러 / VVS1 / Excellent / IGI

 

왜 7부 이상이냐? 랩다이아도 위의 조건을 맞춘 다이아는 싸지는 않습니다. 다만 천연다이아보다 금액이 저렴하고 7부 이상은 돼야 그래도 신부 입장에서 너무 작지 않은 크기기에 7부 이상으로 추천드립니다. 사실 1캐럿 이상부터는 취향차이입니다. 큰 걸 좋아하는 사람과 너무 크면 부담스럽기에 적당한 크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적절히 선택하시면 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제가 원하는 랩다이아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 직접 해외 다이아몬드 나석만 구매했습니다. 구매하는 과정은 조금 복잡했지만 해외 결제 후 IGI 검증서 사진 및 넘버를 받고 현지 업체에서 발송 전 더블 체크 후 발송하는 과정을 거쳤고 관부과세 또한 납부하였습니다. ( 다이아 스펙 : 1캐럿 / D / VVS1 / Excellent / IGI )

 

다이아 나석 구매 후 집 근처 리세팅 업체를 통해 솔리테어링 6프롱으로 반지만 주문 제작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